[토론회 결과 보도 자료] 민주시민교육 온라인 쟁점 토론회 (2020.08.24.)
▶ 8/24일(월), 19:00 좋은교사운동은 ‘민주시민교육 방안 찾기’를 주제로 온라인 정책 토론회를 실시함. 발제자와 토론자만 현장에서 마스크를 착용한 채 토론을 실시하였고, 80여 명의 방청은 100% 화상회의 앱을 통해 이루어짐.
▶ 사회는 김영식(좋은교사운동 공동대표),
제자로는 천희완(민주시민교육연구소장),
김효수(좋은교사운동 정책위원)
논찬자로는 이형빈(경희대교육발전연구원 연구위원),
서지연(정평중 교사,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연구위원)
김태훈(용마중 교사)가 참여함.
▶ 21대 국회에서 민주시민교육 관련 법안이 제출되면서 민주시민교육 활성화가 교육의 주요 의제로 등장하였고, 특히 민주시민 교과 신설의 효과를 놓고 현장에서 다른 의견들이 존재하고 있음.
▶ 민주시민 교과 신설을 지지하는 입장에서는, 세계의 시민교육의 흐름과 부합하고, 민주시민교육을 명시적인 핵심목표로 내세운 5차 교육과정 이래로 제대로 실현되지 않고 있는 현실과 여러 원인을 감안할 때 시민교육에 집중하는 교과 신설을 통해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존재함.
특히 기존의 사회과 교육마저도 입시 중심 교육의 현실에서 사회과학의 개념을 설명하는 것에 급급한 현실이고, 도덕과 교육도 ‘정의로운 시민’을 표방하지만 도덕성 함양에 치우쳐 있어 민주시민 양성이라는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음.
▶ 그러나, 민주시민 교과 신설이 민주시민교육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효과적이지 않고 또 다른 문제를 만들면서 민주시민교육 활성화의 다른 과제들까지 빨아들이는 블랙홀이 될 우려가 있음을 지적함.
민주시민교육 부실의 문제는 지식 전달의 부족이 아닌 태도와 실천의 문제에서 기인함. 즉 교과 신설이 아니라 교육과정 차원에서 종합적인 접근과 학교생활에서 실천이 가능하도록 하는 실질적 민주주의의 실현을 통해 접근되는 것이 바람직함. - 민주시민교과로의 통합의 대상이 되는 도덕과는 인성교육의 중핵교과로서 독자적인 교육의 영역이 있고, 사회과 교육과정 안에는 이미 민주시민교육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통합을 통한 신설은 설득력이 떨어짐.
▶ 민주시민교육 법안과 교과 신설에 대해 좋은교사운동은 다음과 같은 입장을 갖고 있음.
민주시민교육 입법 논의와 교과 신설 논쟁이 교육의 중핵 목표로서의 민주시민교육의 위상을 제고하고,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전환점이 되도록 해야 함.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새로운 교과의 신설보다 기존의 사회과 교육과정을 간소화 대강화 함으로써 민주시민교육에 최적화된 교육과정으로 바꾸는 작업이 필요함. 이 과정에서 정치, 경제, 법과사회, 사회문화 등의 대학 학문 영역의 영향력을 배제하는 것이 사회과 교육과정 개편의 주요 과제가 될 것임.
교과 신설에 있어서 기존의 시행령이나 교육과정을 통하지 않고 입법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은 교과를 둘러싼 정치적 영향을 키움으로써 불필요한 논쟁을 만들고, 또 다른 교과 신설을 위한 입법 압력을 만들어 낼 수 있어 바람직하지 않다고 봄.
민주시민교육은 우리 교육의 제1 목표이자, 교육과정의 지향점으로서 흔들림 없이 추진되어야 할 중핵임. 교과교육과정과 학교 교육과정 차원에서 보다 적극적이고 종합적으로 접근되어야 함.
민주시민교육의 실현과 활성화를 위해 입시 중심 교육의 극복과 학교의 비민주성 극복, 실질적인 학생자치의 확장 등 보다 적극적인 정책적 노력이 필요함.
좋은교사운동은 21대 국회에서 최근 민주시민교육법안이 되면서, 이를 둘러싼 논쟁점들에 대한 토론회의 필요성을 느끼고 8/24일(월), 저녁 7시 ‘민주시민교육 방안 찾기’를 주제로 온라인 정책 토론회를 실시하였다.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이 재확산되는 상황에서 좋은교사운동은 발제자와 논찬자만 현장에서 참여하여 마스크를 착용한 채 토론회를 실시하였고, 토론회 방청객 80여 명 전원이 화상회의 앱을 이용하여 토론회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김영식 좋은교사운동 공동대표가 사회를 보는 가운데, 천희완(민주시민교육연구소장)과 김효수(좋은교사운동 정책위원)이 발제를 맡았고, 이형빈(경희대교육발전연구원 연구위원), 서지연(정평중 교사,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연구위원), 김태훈(용마중 교사)가 토론에 참여하여, 민주시민교육이 교육의 지향점이 되기 위한 해결 과제와 구체적 방안을 놓고 논의를 진행하였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천희완(민주시민교육연구소장)
“ ‘민주시민’ 과목을 ‘국어’처럼 필수로 가르치기를 제안하는 이유: ‘민주시민’ 과목 개설을 왜 주장하는가”를 주제로 발제
교육기본법 제2조에서 교육의 목적을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함으로써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국가의 발전에 이바지하게 함’으로 규정하고 있지만, 입시 중심 교육 등의 이유로 목적에 맞는 교육이 시행되지 못하고 있음.
최근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면서 총론의 윤곽이 올해 하반기에 잡힐 듯하다(22년 확정, 25년 순차 적용). 민주시민교육은 여러 교과 수업+ 학교 문화, 지역사회와 협력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특히 가장 집중해서 민주시민이 되려면 수업 시간에 잘 이루어지면서 평가와 기록이 연계되어야 함.
교육과정을 국가 주도로 만들고 있는데, 정부가 여러 주체들의 눈치를 본다. 교수님이나 선생님은 별로 안 변하는 게 좋다는 게 인지상정인지라 변화가 잘 안 된다. 그런데 대한민국의 민주주의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변화가 필요함.
민주시민교육은 민주국가의 유행임. 2017년 Eurydice Brief가 보고한 유럽의 시민교육 과목 현황에 의하면 유럽연합 중 20곳(국가 혹은 지역)에서 ‘의무적이고 분리된 과목’으로 시민교육 과목을 두고 있고, 2018년에는 스웨덴까지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까지 의무 과정으로 시민교육 과목을 두었음. 2014년 기준 미합중국 44개 주가 시민(Civics)을 필수과정으로 운영하고 있음
우리 교육은 민주시민교육을 표방하지만 교육과정의 총론과 각론 수준에서만 반영되고 실제 수업에서는 반영되고 있지 않음. 사회과의 경우 일반사회 부문에서 잠깐 다루지만 시수 부족으로 사회과학 주요 핵심개념을 설명하고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출 뿐이고, 도덕과의 경우 ‘정의로운 시민’을 과목 목표로 제시하지만, 시민 양성보다 도덕성 함양에 초점을 두고 있음.
‘민주시민’ 과목을 ‘국어’처럼 필수로 가르쳐야 한다. 그리고 정권에 따라 학교 민주시민교육이 휘둘리지 않도록 ‘학교민주시민교육법’을 제정하여 학교민주시민교육의 지속성과 안정성을 확보하여 체계적으로 실시해야 함.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도덕’과 ‘사회 중 일반사회 영역’을 ‘민주시민’ 과목으로 개편할 것을 제안함.
○ 김효수(좋은교사운동 정책위원)
○ 이형빈(경희대교육발전연구원 연구위원)
○ 서지연(정평중 교사,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연구위원)
시민교과를 가르치는 교사의 정치 기본권은 회복 되었는지 살펴야 함. 교사는 교육 중립성의 이름으로 투표권 외 정치적 권리가 박탈되고 무의식적 자기검열 중에 있어 시민교육에 제약이 있음. 교육의 중립성은 교육의 과정에서 교사의 정치적 신념을 주입하지 않는 것으로 한정해야 함.
1) 학교 민주시민교육을 실천하다(2020) 정옥희, 서지연 외
○ 김태훈(용마중 교사)
“민주시민교육은 사회교과가 중심이 되고 학교교육의 풍토를 바꿀 때 가능한 일”을 주제로 토론함.
○ 전체 토론
시민교과 신설 이외에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교육의 지향점으로서 민주시민교육활성화를 위한 해결 과제는 없는가?
[천희완] 지금도 사회과의 성격이나 목표를 보면 민주시민과목이라고 설명이 되어 있지만 실제 수업은 그렇지 않음. 수업 방법에도 문제가 있지만, 지금까지 내려온 습성이나 기술의 부족 등. 기존의 현실을 휘휘 저어야 바뀔 것이라 주장하는 것. 도덕과가 인성교육의 중핵이지만 시민교육과 함께 조화를 이루는 것이 더 잘 되는 길. 가치탐구와 사회탐구를 아우르는 일임.
[김효수] 교육기본법이나 총론상 목표 차원에서 민주시민교육을 강조했는데, 핵심원리로 작동하지 않았다는 것이 문제임. 핀란드 사례를 보면 수학에서 생태적 배낭을 다루고, 미래 세대가 누릴 환경, 학생의 선거 등을 수학교과로 다루고 있음. 즉, 민주시민교육이 교육기본법의 목표나 목적 차원에서 내려와 모든 교과에서 민주시민교육의 요소를 반영해야 함. 2022 교육과정의 핵심원리로 ‘민주시민성’이 자리 잡도록 해야 함.
[서지연] 시민교육을 하면서 느낀 것이 학생들의 시민감수성, 주체성, 이러한 것들이 살아나는 게 필요하다는 것이고, 이를 위해서는 국가적으로는 교육과정에 있어서 목적, 수업, 방법을 위해 국가적인 외연을 확장하는 노력을 하고, 학교의 권위주의 문화를 해소하고, 지역의 시민단체와 손을 잡고 프로그램을 짜서 지원하는 방안 등의 총체적인 노력이 필요함.
○ 방청객 토론
[김○○, 민주시민교육 교원노조위원장] 잘 안 되는 민주시민교육을 위해 단순한 학교 시스템의 변화에서 조금 더 내려와야 한다고 생각함. 거대한 목표가 아니라 생활 속에서 필요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고민하고 실천할 수 있는 교과가 우리나라에서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생각함. 개인 교사로서 고민하고 노력하기가 힘들고, 새로운 민주시민교과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보는 입장임.
[남○○, 서산 영어교사] 민주시민교육 교과 신설이든, 현 체제 속에서의 민주시민교육이든 빈 공간을 채울 교사의 민주시민 역량이 중요함. 존 듀이가 민주주의와 교육 책에서 말했듯이 교사가 교과 그 자체를 신경 쓰기보다 학생과 어떤 상호작용을 하는지를 봐야 함. 교사가 해박한 민주시민교육 지식을 가지고 있더라도 학생과의 관계를 습관적으로 관계를 맺지 않으면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음. 교사의 역량을 어디로 길러야 하는지 방향을 암시해 준다고 봄. 민주시민을 가르치는 교사보다 타 교과 교사가 학생들의 삶에 어떤 영향을 가지는지에 따라 더 큰 영향을 줄 수 있음. 각 교과에서 민주시민교육성을 개진할 필요도 있고, 교사교육차원에서, 교사교육대학원 차원에서 지원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고, 문화의 조성, 이런 것이 중요하다고 봄.
[서○○, 도덕교사] 도덕 교사이지만 도덕교육이 필요한가에 대해 반반의 마음이 있음. 교육과정이 변화할 때마다 컴퓨터, 환경, 도덕, 진로 이런 것들이 아이들의 입장에서 어떻게 다가갈지 고민임. 교과목 신설 이야기가 나올 때마다 반드시 가르쳐야 하니 교과목이 신설되었으면 좋겠다는 이면에는 대학에서 교원양성 문제들, 대학에서 교과군들, 지식인들, 학자들 사이의 갈등, 학교에서 교과가 실행될 때 학교에서 미치는 많은 영향들이 종합적으로 고려되어야 함. 최근에 인성교육진흥법이 제정되었지만, 인성교육의 핵심교과인 도덕교육을 지원해 주고 있다고 할 수 없음. 모든 교과에서 교사 선생님들의 선택과 역량 안에서 시민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함. 교사인 내가 민주시민인가, 내가 속한 공동체를 민주적 시민의 공동체로 만들고 있는가, 우리의 교육시스템이 민주적 시민의 시스템인가에 대한 고민을 함께해야 한다고 생각함.
○ 좋은교사운동의 입장
2020.08.27.
좋은교사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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