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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학습부진문제 해결을 위한 연속 토론회 개최

성명서·보도자료

by 좋은교사 2014. 11. 6. 1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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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가 잘 모르는 학습부진의 원인


(
)좋은교사운동과 교육을 바꾸는 사람들은 배움찬찬이 프로젝트로 정책토론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합니다.

토론회 개요

일시 : 20141110() 저녁 7
장소 : 좋은교사운동 세미나실


주요 내용

학습부진의 개념은 정상적인 학교 학습을 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으면서도 최저 학업 성취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습자로 정의하고 있으며 주로 환경적인 요인에 그 원인이 있는 것으로 본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등)

학습 부진의 현황을 보면 다음과 같다.


 

하지만, 실제 학교 현장의 반응과는 상당히 차이가 있다.
학습 부진이 계속 반복된다.”96.33%. “학습부진 보충지도에 그냥 가버린다 88.80%”이다. (전국교사 518명 설문조사. 좋은교사운동, 리서치중앙)
, 교육부의 학습 부진 정책이 효과가 없다는 반응이다.

 

학교가 모르는 학습부진의 원인이 있다
, 이러한 차이가 발생하는 것일까? 학습부진의 원인을 학문적 개념보다 발생 원천과 실제 교육 현장의 상황에 맞게 더 살펴보아야 한다.
- 학습장애 5%~6% (미연방 교육부, 2000~2008)
- 일본은 난독증 만, 4.5% (문부과학성. 2012)
- 경계선급 지능 6%~12% (학회, 논문 등)
- 학업에 현저한 곤란 가능성이 있는 ADHD3%~7% (교육부 등)


 

 

하지만 대부분의 학교 현장에서는 학습부진 안에 잠재력에 차이가 있는 학습장애, 경계선 지능이 상당수 있다는 것을 모르고 있다.

특수교육 대상자로 선별되지 않는 학생 중에 발달적으로 학업 잠재력에서 불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는 학생이 최저 출현률(일반적으로 학자들이 동의할 수 없는)을 적용해도 공식적인 학습부진 통계 보다 훨씬 많다.


 

  이번 토론회를 통해 경계선 지능을 가진 학생들의 현황과 학습부진 문제에 대한 정부의 통계와 대책에 대한 문제를 집중 논의하고자 한다.


향후 일정 안내


 

2014년 11월 6
(사)좋은교사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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