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보도자료] 교육부의 학생평가 개선 방안 관련 교원 설문조사 결과 보도

성명서·보도자료

by 좋은교사 2016. 4. 4. 11:46

본문

 

 

최근 교육부는 수행평가 확대를 내용으로 하는 초중고 학생평가 개선 방안을 내놓았다. 좋은교사운동은 초중고 학생평가 개선에 대한 교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세부 내용 첨부 파일 참조) 

 

주요 내용  

 

현재 중고등학교의 지필평가 비중이 수행평가보다 더 높음 

- 초등학교는 지필평가 비중이 더 높은 경우가 27.7%

- 중학교는 50.8%가 지필평가 비중이 더 높음.

- 일반고는 78.9%가 지필평가 비중이 더 높음. 


학생의 역량을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수행평가의 비중이 더 높아야 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높음 

- 수행평가의 비중이 더 높아야 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초중고 각각 55.6%, 47.7%, 36.6%로 나타남.

- 지필평가의 비중이 더 높아야 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초중고 각각 7.0%, 17.8%, 29.1%로 나타남.

- 각각 50%가 적당하다고 응답한 비율도 초중고 각각 37.4%, 32.9%, 33.9%로 나타남. 

 

수행평가만으로 성적산출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방안에 대하여 교사 62.9% 찬성 

- 수행평가만으로도 성적 산출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방안에 대하여 초,,고 각각 68.1%, 61.6%, 52.0%가 찬성함. 


수행평가만으로 성적산출을 한다고 할 경우 현재 여건에서 가능하다고 답변한 비율 

- 가능하다(충분히 가능하다+어느정도 가능하다)고 답변한 비율은 초,,고 각각 70.0%, 64.3%, 42.7%로 나타남.

 

현재 수행평가의 가장 큰 어려움은 변별 기준 마련이 30.3%로 가장 높음. 

- 변별을 위한 공정한 기준 마련의 어려움 31.0%

- 평가 업무의 부담 26.5%

- 학생이나 학부모의 민원 대처 부담 18.6%

- 수행평가의 내용 선정 15.3%

- 동료 교사들과 의견 일치 5.6%로 나타남. 


향후 수행평가를 개선하기 위하여 가장 필요한 것은 수행평가를 충실하게 할 수 있는 업무 여건의 보장이라는 응답이 높음 

- 수행평가를 충실히 할 수 있는 업무 여건의 보장이 26.8%

- 교사들의 전문성 향상 지원 22.2%

- 교사들의 자율적 평가권 보장 22.1%

- 객관적 변별을 요구하는 선발 경쟁의 압력 14.3%

- 평가에 대한 시비를 대처할 수 있는 절차와 구조 마련 11.0%

- 동료교사들과의 협의 구조 2.4%로 나타남. 

 

수행평가에 대해서 학부모의 민원을 받은 경험이 가끔 있었다는 비율은 12.6%로 나타남. 

- 초등학교는 9.9%, 중학교는 16.0%, 일반고는 14.5%가 가끔 있었다고 응답함.

- 민원을 받은 경험이 한번도 없었다는 비율은 초,,고 각각 51.4%, 42.9%, 52.9%로 나타남. 거의 없었다는 비율까지 합하면 초,,고 각각 89.9%, 82.8%, 83.3%로 나타남.


분석 

 

교사들은 대체로 수행평가의 확대가 학생들의 역량을 평가하는 데 바람직한 평가 방법으로 보고 있으나 현실은 지필평가의 비중이 높음. 고등학교의 경우 지필평가의 비중이 높아야 한다는 비율(29.1%)에 비해 지필평가의 비중이 높은 경우가 78.9%에 달함. 고등학교의 경우 입시경쟁 등으로 인해 현재 여건에서 수행평가만으로 성적 산출을 하는 것에 대해서는 어려움을 느끼고 있음. 


교사들은 현재 수행평가의 가장 큰 어려움은 객관적 변별 기준의 마련이라고 생각하고, 앞으로 개선되어야 할 부분으로는 업무 여건의 보장이라고 생각함. 객관적 기준의 마련은 현재는 어렵지만 수업과 평가에 집중할 수 있는 업무 여건이 보장된다면 문제 해결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음. 

 

제언 

 

수행평가의 확대에 대해서 다수의 교사들은 바람직한 방향으로 인식하고 있으나 현재는 지필평가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더 높은 현실이므로 점진적으로 수행평가를 현재보다 확대하는 방향으로 개선해야 할 것임. 현재 수행평가 실시의 어려움은 해결해야 할 어려움이지 축소해야 할 이유는 될 수 없음. 

 

교육부/교육청은 교사 업무 여건의 보장, 전문성 향상 지원, 자율적 평가권 보장, 평가에 대한 시비를 다루는 절차 마련, 선발 경쟁의 압력 완화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수행평가가 정착되고 확대될 수 있도록 정책을 펼쳐 나가야 할 것임 

 

 

160404-수행평가 설문조사(좋은교사운동).pdf


 

2016년 4월 4

(사)좋은교사운동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