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보도자료] ‘교사, 수업에서 나를 만나다'(2012, 좋은교사) 2년만에 20쇄 돌파!

성명서·보도자료

by 좋은교사 2014. 12. 1. 15:18

본문

 

 

 

교사, 수업에서 나를 만나다'(2012, 좋은교사) 2년만에 20쇄 돌파!

 

출판계 불황 속에 김태현 교사(좋은교사 수업코칭연구소 부소장)의 책 교사, 수업에서 나를 만나다’ 2년 만에 20쇄 돌파
교사들만의 대상으로 하는 책이 4만권이상 팔린 것은 전국 교원 40만명 중 10%가 구입했다는 것으로 볼 수 있어
수업 개선을 위해 기존에 방식과 달리 교사가 내면을 성찰하고 수업친구와 수업나눔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교사들에게 신선하게 다가감

출판계의 불황 속에서도 교사들만을 상대로 낸 책이 2년 간 20쇄를 돌파한 책이 나와서 화제다. '교사, 수업에서 나를 만나다'의 저자 김태현은 현재 안양 백영고 국어교사이면서 좋은교사 수업코칭연구소 부소장으로 사역하고 있다. 이 책은 수업 개선을 위해 교사가 수업 기술만을 연마하려는 자세에서 벗어나, 교사 스스로 자신의 내면을 성찰하고 수업친구와 함께 수업나눔 할 것을 이야기하고 있다. 이는 교사가 수업이 잘 안되고 힘들었던 것이 교수 기법의 문제가 아니라 교사의 무너진 내면에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이 책의 이런 메시지는 학교 현장에서 눈물 흘리고 상처받고 있는 교사들을 위로했다
. 별다른 책 홍보도 없이 교사들의 입소문을 타고 2년만에 20쇄를 돌파한 것이 이를 잘 드러낸 준다. 일반 도서가 20쇄가 판매된 것은 대박은 아니지만 중박 정도의 수준이다 하지만 '교수나'는 그것을 읽는 독자가 교사에게만 한정 짓는데, 20쇄가 나간 것은 일반도서 100쇄가 판매되었던 것에 비견할 수 있다.

이 책이 이렇게 많은 인기를 끌게 원인은 무엇일까? 좋은교사 수업코칭연구소 이규철 소장은 "이 책이 교실 현장에서 아파하고 있는 교사들을 진심으로 공감해주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한다. 이 소장은 '교사, 수업에서 나를 만나다'이전에 교사의 삶을 만져주는 많이 있지 않았다고 한다. 많은 책들이 공허한 교육학 이론을 가지고 이렇게 해야 한다고 당위적으로 접근했는데 이 책은 현장 교사의 관점에서 교사의 상처난 마음을 따뜻하게 위로해주는 것에 많은 교사들이 이 책을 읽게 된 이유이다"라고 말한다.

천안 두정중 김효수 교사도 "교사들이 여태까지 읽은 책들은 외국 서적을 번역하거나 교수들의 딱딱한 이론을 실었던 경우가 많았는데, '교사, 수업에서 나를 만나다'는 교사들의 수업이 어디서 무너지고 힘들어 하는 지를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이해하면서, 수업 성찰이라는 새로운 대안을 제시했기에, 많은 교사들에게 지지를 받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산본고의 문미향 교사는 "이 책이 기존의 수업 책과는 달리 교사의 내적인 힘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사실 교육 개혁을 말할 때마다 교사들은 공공의 적이 되어서 욕을 먹게 되어 교사의 자존감이 땅에 떨어져 있는데, '교사, 수업에서 나를 만나다'에서 이런 지점들을 알고, 성찰의 키워드를 바탕으로 교사의 자존감을 세워주고 있어서, 교사들이 스스로 일어설 수 있는 실제적인 대안을 제시했기 때문에 교사들에게 많이 읽힌다"는 것이다.

결국 '교사, 수업에서 나를 만나다'의 판매는 교육 그 자체에 몰두하지 못하고 비본질적인 요소로 교사들을 힘들게 하는 척박한 교육 환경에 기인한다. 그런데 이 책은 이런 교사의 마음을 정확히 꿰둟어보고 교사의 마음을 토닥거려주고 있기 때문에 많은 교사들의 아픈 마음을 치유하는 힐링서가 되어 가고 있다.

저자인 김태현 교사도 사실 이 책이 이렇게 많이 판매된 것에 대해서 "요즈음 말로 웃프다"라고 말한다. "저자로서 책이 많이 팔리게 된 것은 기쁘지만 그 이유는 그만큼 교사들이 많이 아픈 현실에 기인하기 때문에 너무 슬프다"라고 말한다.

현재 학교에서는 '교사, 수업에서 나를 만나다'를 읽은 교사들이 형식적인 수업협의회에서 벗어나, 각자가 수업친구를 만들고 자발적인 수업 나눔 모임이 많이 만들고 있다는데, 이것이 우리 교육에 어떤 변화를 만들어낼 것인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자 : 김태현, 010-9833-8282, esfkth@naver.com

책 관련 문의사항은 좋은교사 수업코칭연구소(02-876-4078, 소장: 이규철, 010-9408-0281)로 연락바랍니다.

 

2014년 12월 1일
(사) 좋은교사운동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