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4개 교원단체 공동 성명서] 고교학점제는 총체적인 교육혁신의 의지를 가지고 추진해야한다

성명서·보도자료

by 좋은교사 2017. 11. 29. 10:42

본문

 

교육디자인네트워크, 서울교사노조, 새로운학교네트워크, 좋은교사운동 4개 교원단체는 교육부의 고교학점제 추진에 대해 다수의 아이들을 실패자로 만드는 현재의 교실 수업 시스템을 개혁하고 모든 아이들이 배움과 성장에서 소외되지 않는 교육과정을 만드는 것에 기여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우리나라 공교육 혁신의 정점에 있는 고교체제의 혁신을 견인함으로써 새로운 미래교육체제로 나아가는 큰 걸음을 내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적극 환영하면서 다음의 몇 가지를 당부한다. 

 

첫째, 학교 현장의 공감대 확대와 불안 해소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고교 학점제를 통하여 최종적으로 어떤 모습의 학교가 만들어 질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비전과 로드맵의 제시가 필요하다. 

 

둘째, 교사의 자발성과 자율성을 충분히 살릴 수 있어야 한다. 기존의 연구시범학교 운영 방식의 시행착오를 되풀이 하지 않도록 더 적극적인 의지로 제도와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셋째, 우리나라의 복잡한 교육체계 혁신이라는 큰 틀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고교 학점제 정책이 하나의 정치 성과물이 아닌 본질적인 교육 개혁이 실현 될 수 있도록 고교서열화해소, 평가방식의 전환, 대학입시제도 개편에 대한 혁신도 함께 추진되어야 한다. 

 

넷째, 종합적 교원정책 혁신이 이루어져야 한다. 고교학점제 실현을 위해 단순히 교원수급만을 논의하는 것이 아니라 조기 안착을 위한 교원 연수시스템 개편, 복수전공 제도 실현 등 종합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 

 

고교학점제는 현재의 교육체제로는 미래사회를 대비할 수 없다는 위기의식과 공감대가 형성된 결과다. 고교체제 개편과 교육체제 혁신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다. 교육부는 좌고우면하지 말고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추진해야 한다.  

교육부가 진정성을 가지고 학교 현장과 소통하면서 진행한다면 학교 현장의 교사들도 새로운 교육혁신을 향한 길에 기꺼이 앞장서게 될 것이다. 

 

 


 


20171129일 

 

교육디자인네트워크 / 서울교사노조 / 새로운학교네트워크 / 좋은교사운동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