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예고 보도자료] 좋은교사운동-서울시교육청 정서행동 위기학생 해법 모색 공동 토론회 개최

성명서·보도자료

by 좋은교사 2022. 11. 10. 17:05

본문

▶ 좋은교사운동과 서울시교육청은 ‘정서행동 위기학생 문제 실태 파악과 지원 체제 마련’을 주제로 11월 15일(화), 11월 22일(화) 두 차례 연속 토론회 개최
▶ 1차에서는 정서행동 위기학생 문제의 공감대 확산 및 문제 해결 방향성을 살피고, 2차에서는 정서행동 위기학생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 실행 방안을 제시할 예정
▶ 좋은교사운동의 정서행동 위기학생 연구 결과 및 지도 사례, 해외 지도 및 지원 체제 탐색, 좋은교사운동이 제안하는 학교와 교육청 지원 체제 등을 종합적으로 제시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


코로나19 시기를 지나며 ADHD, 품행장애, 우울, 자해 등의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학생들은 수업방해, 교실이탈, 공격행동과 같은 행동문제로 학교 부적응을 겪을 뿐 아니라, 때론 교실안전을 위협하기도 합니다. 좋은교사운동은 이와 같은 학교 안에서 정서·심리적인 이유로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거나 행동문제를 보이는 학생들을 ‘정서행동 위기학생’이라 정의하고, ‘마음친구’라는 전문모임을 만들어 정서행동 위기학생을 이해하고 지도하기 위한 방안들을 연구해 왔습니다. 

좋은교사운동 마음친구 선생님들은 이들 학생들을 만나고 지도하면서, 일반교사가 정서행동 위기학생들을 지도하기에는 지금의 학교 시스템에는 물리적, 환경적 여건상 어려움이 많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실제 정서행동 위기학생 문제로 학생들과 교사들의 고통은 커져 가지만, 정작 교육당국은 이 문제에 대해 뚜렷한 지원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좋은교사운동은 서울시교육청과의 이번 연속 토론회를 통해 정서행동 위기학생 문제의 심각한 실태를 드러내고, 이들 학생들을 지도하고 지원하기 위한 학교와 교육청 차원의 지원 체계를 제시하고자 합니다.


이번 연속 토론회는 좋은교사운동과 서울시교육청이 공동으로 주관하며, 11월 15일과 22일 이틀에 걸쳐 온·오프 병행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오프라인 현장 참여는 사전 신청을 받았으며, 현재 270여 명의 선생님들이 신청한 상태입니다. 온라인으로는 당일 서울시교육청 유튜브 채널로 생중계할 예정입니다.


1차 토론회에서는 정서행동 위기학생 문제의 공감대 확산을 위해 ①정서행동 위기학생을 만나고 지도하고 있는 현장 교사를 통해 정서행동 위기학생 문제 현장 실태를 이야기하고, ②전국적으로 실시한 정서행동 위기학생 실태 설문 결과를 분석해 제시하고자 합니다. 또한 정서행동 위기학생 문제 해결의 방향성을 찾기 위해 ③현재 정서행동 위기학생들을 상담하고 있는 학교 상담(교)사의 정성행동 위기학생 상담 및 지원의 한계와 가능성에 대해서도 모색하려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④독일과 일본의 정서행동 위기학생 지원 사례를 살펴보며 해외 사례에서 도출해 낼 수 있는 해결 방향성도 찾아보고자 합니다.


2차 토론회에서는 ①일반교실에서 행동지원 프로세스를 적용해 정서행동 위기학생들을 지도한 사례 ②정서행동 위기학생 문제 해결을 위해 학교-교육청-지역사회 차원에서 필요한 정책 제안 ③미국의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한 긍정적 행동지원 지도 사례와 한국교육 적용 방안 제시 ④정서행동 위기학생 문제 해결을 위한 학교와 교육청 차원의 지원 체계 제시 등의 내용을 담아 정서행동 위기학생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 실행 방안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특히 2차 토론회에서는 서울시교육청의 관련 장학관님과 전문관님이 참여해 교육청 차원의 지원과 해결 방향에 대해 함께 지혜를 모을 예정입니다.

코로나를 겪으며 학생들의 심리·정서 지원의 필요성은 사회적으로 큰 공감대를 얻었습니다. 그러나 학교에서 당장 손에 잡히는 해결 방법은 없는 상태입니다. 상담실 선생님의 수용은 이미 한계치를 넘어섰습니다. 단기간의 코로나 회복 지원 사업 예산은 소진시키기에 급급할 뿐입니다. 현장 교사들에게는 문제 해결을 위한 실제적 도구가 필요합니다. 교사들에게는 정서행동 위기학생들의 행동문제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구체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새로운 전문성이 필요합니다. 
이번 연속 토론회를 토대로 학교와 교육청에 정서행동 위기학생들을 위한 전문적 지도 방안과 실효적 지원 체제가 마련되기를 기대합니다. 정서행동 위기학생 문제의 해결책을 모색하는 이번 좋은교사운동-서울시교육청 정책 토론회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22. 11. 10.
좋은교사운동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