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보도자료] 좋은교사운동 교육정책 연속 토론회 예고

성명서·보도자료

by 좋은교사 2024. 12. 9. 10:18

본문

▶ 좋은교사운동은 12월 11일(수), 12일(목) 저녁 7시 30분에 온ㆍ오프 병행으로, ‘반환점을 돈 윤석열 정부의 교육정책 톺아보기’를 의제로 연속 토론회를 진행할 예정임.
▶ 지난 2년 반 동안 추진된 윤석열 정부의 주요 교육정책이 현장에서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를 짚어 보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임.
▶ 윤석열 정부 2년 반 동안 교육계가 직면한 교육고통과 교육의 위기는 무엇인지, 학교와 교육공동체는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 교직단체 및 교육 시민단체 전문가들의 발제와 토론이 이어질 예정임.


좋은교사운동은 윤석열 정부의 임기가 반환점을 돈 시점에서, 지난 2년 반 동안 추진된 주요 교육정책들의 과정과 결과를 평가하고자 ‘반환점을 돈 윤석열 정부의 교육정책 톺아보기’ 연속 토론회를 준비하였습니다. 이번 토론회는 윤석열 정부가 지난 2년 만 동안 추진한 주요 교육정책들이 현장에서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를 짚어 보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입니다.

우선, 윤석열 정부 2년 반 동안 교육계가 직면한 교육고통과 교육위기의 문제는 무엇이었는지를 돌아보기 위해 학령인구 감소와 교원수급 정책, 늘봄학교 정책, 대학입시 정책 등을 1차 토론회에서 짚어 볼 예정입니다. 2차 토론회에서는 학교와 교육공동체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폭력 문제, 정서행동 위기학생 문제, 교육활동 침해 및 교육공동체 회복의 문제 등을 살펴볼 예정입니다. 

윤석열 정부가 시작할 때 고교 서열화 문제와 2028 대입제도 개선,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 국가교육위원회의 출범, 2022 개정 교육과정 시행, 학령인구 급감과 중장기 교원수급 방안 마련 등 풀어야 할 과제들이 많았습니다. 2년 반이 지난 지금 풀어야 할 숙제에 더해 사교육비 증가, 유보통합 불협화음, 늘봄학교 전면 시행에 따른 갈등,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과 교육주체의 반대, 교육재정 악화, 서이초 사건과 교육공동체 신뢰 하락 등 추가적인 난제가 얽혀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토론회는 윤석열 정부가 지난 임기 동안 교육정책을 추진하며 놓치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를 발견하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이번 토론회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토론회 개요
▣ 행사명: ‘반환점을 돈 윤석열 정부의 교육정책 톺아보기’ 연속 토론회
▣ 일시: 2024년 12월 11일(수), 12일(목) 저녁 7:30~9:30
▣ 장소: 실시간 온라인 ZOOM 및 좋은교사운동 사무실
▣ 주최: 좋은교사운동 정책위원회
▣ 문의: 한성준(공동대표, 010-2290-3188)

※ 참고: 이번 토론회는 12월 3일 이전에 기획된 토론회입니다. 토론회의 본래 취지는 윤석열 정부의 지난 2년 반에 대한 교육정책 평가와 남은 임기에 대한 방향 제시였으나, 12월 3일 이후 시시각각 변하는 국내 정세에 따라 지난 2년 반에 대한 평가를 중심으로 토론회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 토론회 세부 방안

참여 신청하기

 

2024. 12. 9.
좋은교사운동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