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교육, 대선 후보들에게 묻는다

 

대통령선거가 50여 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그러나 이번 선거는 이상하리만큼 대통령 후보들의 구체적인 공약이 잘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예년 같으면 대통령 후보들의 각 분야별 구체적인 정책들이 나왔어야 할 시기이지만, 지금은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공약이 아닌 산발적이고 구호 차원의 공약만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동안 초·중·고등학교 교육의 변화를 위해 노력해온 좋은교사운동은 한국일보와 공동주관으로 현재 우리나라 초중등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들에 대해 대선주자들이 어떤 생각과 어떤 구체적 정책 대안을 갖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이를 국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대선주자 교육공약 평가운동’을 아래와 같이 시작하고자 합니다.

 

1. 10월 29일 : 대선주자들에게 교육 현안에 대한 질문지 보내기

- 좋은교사운동이 만든 10개 항목, 40개 질문을 각 대선 후보들에게 보냅니다.

 

2. 11월 6일 : 대선주자들의 답변서 및 자체 교육공약 내용 수합 마감

- 각 대선 후보들은 좋은교사운동이 보낸 질문지에 대한 답변 및 각 대선 후보 캠프에서 마련한 자체 교육공약 내용을 좋은교사운동에 보냅니다.

 

3. 11월 9일경 : 각 대선주자 교육공약 팀장 초청 토론회 개최

- 각 대선 후보 캠프 내 대선 교육공약 담당자들을 초청해서 각 후보들이 제출한 답변서 및 자체 교육공약 내용에 대한 질의를 합니다. 이를 통해 불명료하거나 불충분하게 설명되어 있는 내용을 좀 더 명확히 정리하고, 보다 분명한 평가를 내립니다.

 

4. 11월 13일경 : 각 대선주자들의 교육공약 비교표 발표

- 각 대선 후보에서 제출한 답변서, 자체 교육공약 및 초청 토론회를 통해 확인된 내용을 종합해서 각 분야별 대선 후보들의 공약 비교표를 작성해 발표합니다. 발표는 한국일보, 월간 좋은교사 등의 매체를 통해 이루어지며 각종 교육공약 평가 작업의 바탕이 됩니다.

(일정은 추후 조정이 될 수 있습니다.)

 

2012 대통령선거가 우리 교육을 성숙시키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보다 나은 교육정책 실행능력과 정치적 의지가 있는 대선후보가 정정당당한 교육공약 경쟁으로 국민의 준엄한 선택을 받게 되기를 바랍니다.

 

 

 

2012. 10. 29

 

 

(사)좋은교사운동

 

 

첨부 : “대한민국 교육, 대선 후보들에게 묻는다”, 질문지

 

 

2012. 10. 29 대선공약 운동을 시작합니다.hwp

 

대한민국교육대선후보들에게묻는다(2012. 10. 29).hwp

Posted by 좋은교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