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온라인 정책 토론회 예고 보도] 4/27(월), 코로나19 온라인 개학 시대, 우리 교육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성명서·보도자료

by 좋은교사 2020. 4. 20. 16:32

본문

▲ 좋은교사운동은 4월 27일 저녁 7시 온라인 화상 토론회 방식으로, 코로나19로 인한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 시대에서 교사들이 놓치지 말아야 할 것들에 대해 살펴보는 정책 토론회를 진행할 예정임.
▲ 중3, 고3 온라인 개학을 시작으로 4월 20일 초등 저학년 온라인 개학까지 초‧중‧고 전 학년이 온라인 개학 시대를 맞이함.
▲ 이에, 온라인 원격수업에서 교사 실재감의 의미와 중요성, 온라인 원격수업을 통해 새롭게 발견하는 원격교육의 가치와 평가의 의미, 온라인 원격수업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교사로서의 역할과 대응은 무엇인지 등에 관한 다양한 생각을 들어보는 자리를 마련함.
4월 9일 중3, 고3 온라인 개학을 시작으로, 대한민국은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 시대를 시작하였습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학습 공백의 장기화를 막기 위한 교육부의 불가피한 선택이었습니다.

온라인 개학 시대가 열리며 원격수업을 위한 인프라의 문제부터 시작해 온라인상에서의 출결과 평가 문제로까지 온라인 원격수업을 둘러싼 다양한 문제들이 표출되고 있습니다. 예상할 수 없었던 교육 생태계의 급격한 변화 앞에 교사뿐만 아니라 학생, 학부모도 모두 혼란의 시기를 지나고 있습니다. 혼란과 격변의 시대 속에 우리 교사들이 놓치지 말아야 할 것들은 무엇인지 하나씩 찾아보고자 합니다.

먼저, 송칠섭 선생님(교육실천이음연구소)의 발제를 통해 코로나19를 극복하는 교육 대응과 관련해 온라인 원격수업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교사로서의 역할과 대응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합니다. 두 번째 발제자 김진우 선생님(세종과학고 교사, 좋은교사운동 전 공동대표)의 발제를 통해서는 온라인 원격수업을 통해 새롭게 발견하는 원격교육의 가치와 평가의 의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마지막 발제자 신을진 교수님(수업과성장연구소 소장)의 발제를 통해서는 온라인 원격수업에서 ‘교사 실재감’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살펴볼 것입니다.

이번 정책 토론회는 온라인 화상 참여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오프라인에서는 발제자와 논찬자의 토론이 진행되며, 화상으로 참여하는 100명의 온라인 청중은 오프라인 토론회에 웹상에서 질문과 참여가 가능합니다.

처음 가보는 온라인 개학 시대, 이번 온라인 토론회를 통해 코로나19 시국에서 우리 교육이 놓치지 말아야 할 것들에 대해 짚어 보고자 합니다. 좋은교사운동 온라인 정책 토론회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행사명: 코로나19 온라인 개학 시대, 우리 교육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 일시: 2020.4.27.(월) PM 7:00~9:00
▣ 주최: 좋은교사운동
▣ 참여 방법: 오프라인 토론 및 실시간 온라인 ZOOM 참여
(사전 신청자 100명에게 줌 화상 회의 링크 주소를 발송함)

○ 발제 및 논찬

 

2020년 4월 20일

(사)좋은교사운동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