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보도자료] 좋은교사운동, NGO 희망친구 기아대책과 ‘우리반 기초학력 구출 40일 프로젝트’ 시작

성명서·보도자료

by 좋은교사 2021. 5. 4. 12:08

본문

▶학습 격차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우리반 기초학력 구출 40일 프로젝트’를 희망친구 기아대책과 공동사업으로 진행, 교육부가 후원 맡음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 ‘읽기 유창성’ 및 ‘기초 연산’ 강화 커리큘럼 구성, 학업 성취도 향상에 주력 

▶농‧산‧어촌 및 도시 취약 지역 내 100여 개 학급 2,000여 명 대상… 학급별 담당 교사가 수업 시간 등을 활용해 주 3회 40일간 직접 진행 

▶낙인효과 없이 학급 전체 아이들과 함께 성장을 지향 

▶학습 격차 문제에 도전하는 각 지역 교육청과 학교들이 더 많아지기를 희망

1. 5월, 우리 아이들에게 가장 좋은 선물은 학습격차를 줄여 주는 것입니다.

2020년에 찾아온 코로나 감염병 사태로 학습 격차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학습 격차는 기존의 교육 격차 위에 누적된 학습 결손 문제를 심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이 심각한데 사회경제적 취약 계층 및 중하위권 학생을 중심으로 학력 저하 현상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좋은교사운동은 학습 격차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우리반 기초학력 구출 40일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이미 작년 한 해 발생한 학습격차를 메우는 데 초점이 있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은 향후 교과 학습의 도구에 해당되는 기초 학습(읽기, 쓰기, 셈하기)을 배우는 결정적 시기에 해당됩니다. 그래서 이 시기에 발생하는 학습결손은 이후에 지속적으로 누적되어 다음 학습을 진행하는 데 큰 걸림돌이 됩니다. 의도치 않은 학습격차로 배움의 기쁨을 잃은 아이들이 결코 학교생활에 만족할 수 없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농·산·어촌 및 도시 취약 지역의 학급 100여 곳에서 신청을 받아 2,0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읽기 유창성 50학급, 기초 연산 50학급을 선정하여 사전검사를 진행하고, 프로젝트 종료 후에는 사후 검사를 거쳐 보고회도 가질 계획입니다. 좋은교사운동은 해당 담임교사에게 사전 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연수를 받은 교사는 주 3회 15분씩 40일 동안 학급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합니다. 특히, 이 프로젝트에 필요한 학생용 교재 구입비와 담임교사 연수비를 희망친구 기아대책에서 전액 지원합니다.
 

2. ‘우리반 기초학력 구출 40일 프로젝트’를 통해 모든 아이들이 배움의 기쁨을 누리게 되기를 바랍니다. 

초등학교에서는 오래전부터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교실에 남아서 공부하는 소위 나머지 공부를 해왔습니다. 나머지 공부를 위해 남게 되는 학생들은 일종의 낙인효과로 인한 심리적 부담감을 느끼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이 프로젝트는 교실의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읽기 유창성과 기초수학 향상에 검증된 프로그램을 친구들과 함께 학습할 수 있어서 낙인효과 없이 집중 지원 대상 학생들의 참여도를 더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19 시기의 학습격차는 이전에 경험한 학습격차와 다릅니다. 대면 수업을 할 때는 선생님, 친구들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어렵지 않게 학습을 수행했던 중위권 학생들마저 학습의 위기를 겪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위권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점검하고 지원하는 일이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기존에 하위권 학생들을 지원하는 것에 추가하여 중위권 학생들을 지원하려면 더 많은 비용과 인력이 필요한데, 학급단위로 적용할 경우 중·하위권 학생들을 동시에 지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것은 좋은교사운동 지향하는 가치, 모든 아이들이 배움의 기쁨을 얻게 하는 학교의 모습에도 부응합니다.


3. 학습 격차 문제에 도전하는 각 지역 교육청과 학교들이 더 많아지기를 희망합니다. 

우리나라 6,000개가 넘는 초등학교 중에서 겨우 100개의 학급이 참여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이것이 학습 격차에 어떤 의미 있는 결과를 내어놓을까?’ 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그런 면도 있습니다. 하지만 작은 구멍 하나가 큰 둑을 무너뜨리듯 ‘우리반 기초학력 구출 40일 프로젝트’를 통한 좋은교사운동과 희망친구 기아대책의 도전이 낳는 유의미한 결과들이 우리나라 전체로 파급될 것을 기대합니다. 그렇게 된다면 배움에 어려움을 겪는 더 많은 학생들이 도움을 받게 될 것입니다.

* 캠페인 문의 : 현승호 교직문화개선위원장(010-5123-7178) 

 

2021. 5. 4.
좋은교사운동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