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보도자료] “AI활용 초1-2학년용 <똑똑!수학탐험대>, 교사들 '혹평'(2020.10.14.일 오마이뉴스 보도)” 기사에 대한 설명자료

성명서·보도자료

by 좋은교사 2020. 10. 19. 16:49

본문

 

교육부가 개발해서 보급하고 있는 AI기반 기초수학 프로그램 “똑똑 수학탐험대”에 대해 현장 교사 대부분이 수준 이하라 혹평하고 있다는 2020년 10월 14일자 오마이뉴스 보도가 있었습니다. 이에 대해 프로그램 개발에 참여한 연구모임 선생님들이 활동하고 있는 좋은교사운동은 어렵게 만들어진 프로그램이 현장에서 충분히 사용되고 평가받기도 전에 부정적인 보도가 된 것에 대해 안타까움과 우려를 갖고 다음과 같은 입장을 발표합니다. 

 

1. 똑똑 수학 탐험대는 좋은교사운동에서 학습부진 학생을 가르칠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을 개발하기 위해 모인 ‘배움찬찬이 연구모임’ 소속 교사들이 현장에서의 연구와 임상결과를 토대로 교육부의 요청에 따라 연구진과 함께 개발한 기초수학 프로그램입니다. 좋은교사 배움찬찬이 연구모임은 다양한 학습장애 요인과 상관없이 학생들이 배울 수 있는 모든 학습의 토대가 되는 한글 읽기와 기초수학 교수학습 전략을 고민해 왔고, 연구 결과를 모든 학생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아낌없이 교육부와 협력해 왔습니다. 그 결과 ‘한글 또박또박’, ‘찬찬한글’과 같이 손쉽게 학생의 읽기 학습 상태를 점검하고 가르칠 수 있는 프로그램과 교재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연구진과 함께 개발하여 교육부를 통해 보급했고, 이 프로그램과 교재는 현재 초등학교 교사들을 통해 널리 활용되고 있고, 읽기가 어려운 학생들의 읽기 능력이 향상되는 강력한 효과가 전국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2. 똑똑 수학탐험대 역시 현장 교사들이 학생들의 수학 학습의 가장 기초가 되는 개념(수의 양적 감각, 수 가르기, 수 모으기, 덧셈, 뺄셈, 곱셈 전략 등)을 익힐 수 있는 전략을 연구하여 실제 교실에서 학생들에게 가르쳐서 효과가 검증된 방법만을 모아 게임의 방식을 통해 학생들에게 가르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3. 똑똑 수학탐험대는 학생 혼자서 학습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임을 통해 학생이 반복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수에 대한 개념이 형성될 수 있도록 고안되었습니다. 그리고 학생의 수개념에 문제가 있는 부분이 발견되면 이를 보정하기 위한 문제가 자동으로 추천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특징은 교사가 학생들의 학습을 관리하면서 학생의 수학 개념의 수준이 어느 만큼인지 알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교사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학생들의 기초수학 개념학습이 프로그램 하나 한다고 해서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라 교사가 중심을 잡고 지도할 수 있어야 가능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교사들이 학생의 학습 현황에 대한 정보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AI기술을 활용하되, 결코 AI에만 의존된 프로그램은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현재 부족한 부분인 일괄 학생 회원 가입, 호환성 개선, 해외 한국학교 활용 등의 부분은 계속 개발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모델도 순차적인 업그레이드가 진행 중입니다. 무엇보다 수학이 어려운 학생들은 수학 문제나 숫자만 보아도 힘들어 합니다. 그래서 어려운 학생들을 따라가다 보니 학습 게임을 알게 되었고, 이것으로 학생들에게 접근했을 때 학생들의 태도와 참여는 달랐습니다. 

 

4. 몇몇의 교사들이 오랫동안 현장에서 연구하고 검증한 결과를 어떤 조건도 없이 교육부와 함께 개발하기 위해 내놓은 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좋은 프로그램을 대한민국의 모든 학생들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려면, 현장 교사들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야 경제적 형편과 상관없이 기초수학 개념을 획득해서, 환경 때문에 학습이 뒤쳐지는 것을 조금이라도 일찍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AI 등을 활용한 새로운 프로그램들은 학습의 만병통치약은 아닙니다. 학생들 누구나 이용해서 학습에 도움을 받을 수 있고, 나아가 교사의 교수학습과 결합될 수 있다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교수학습 도구들입니다. 이와 관련해 개발에 참여한 현장 교사들이 얻는 보상은 파견에 따른 통상적인 임금이나 현장근무 교사가 받는 출장비 이외에 그 어떤 것도 없으며 그 흔한 연구점수 하나 없이 시간과 노력을 쏟아 부어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5. 이번에 보도된 똑똑 수학탐험대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들의 평가는 프로그램 사용법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나 안내가 부족했거나, 미처 전달되지 못한 채 보급되면서 일어난 경험에 기반한 것으로, 충분한 설명과 홍보가 부족한 교육부의 책임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 사용한 교사들 중에 효과를 보거나 활용하면서 도움을 받고 있다는 의견도 여기저기에서 많이 있음에도 그 부분이 함께 다뤄지지 않은 점은 몹시 아쉽고 유감스럽습니다. 

 

6. 새롭게 현장에 보급된 프로그램에 대해서 긍정적 평가, 부정적 평가는 얼마든지 있을 수 있습니다. 똑똑 수학탐험대 역시 정부 규정과 현실적인 기술적인 문제로 현장 교사들의 고민이 충분히 반영되지 못한 측면도 있고, 학력 격차 해소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기 위해 당초의 보급 일정에서 앞당겨 보급되면서 보완이 필요한 측면도 있기 때문에 향후 수정 보완될 것입니다. 그러나 현장 교사들의 오랜 수고가 담긴 프로그램이 충분한 검토 없이 불필요하고 가치 없는 프로그램으로 매도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입니다. 

 

7. 좋은교사운동은 회원 교사가 함께 참여해서 만들어진 좋은 프로그램이 현장의 많은 선생님들에게 잘 전달되고, 사용법에 대한 안내도 충분히 되어서 현장 교사들이 학생들의 기초수학을 가르칠 때 잘 사용되고, 이를 통해 수학으로 어려움을 당하는 학생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 설명자료가 교육계 관계자들과 현장교사, 언론인들이 똑똑수학탐험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0.10.19.

좋은교사운동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