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보도자료] 좋은교사운동이 ‘2018 가정방문 캠페인‘을 시작합니다.

성명서·보도자료

by 좋은교사 2018. 3. 29. 10:03

본문

 

학교에서는 알 수 없는 아이들의 삶을 더 깊이 이해하고 학부모와 소통하기 위해 좋은교사운동 소속 선생님들이 가정방문을 시작합니다. IMF 사태의 후유증으로 경제적 어려움과 가정 해체 현상이 많이 일어났던 2001년에 시작한 가정방문 운동이 올해로 18년째를 맞이합니다. 18년 동안 좋은교사운동 소속 선생님들은 학급에 속한 아이들의 집을 일일이 방문하며 학교의 생활기록부에 기록되지도 않았고, 아이들이 자기 입으로 말하지 않았던 각 가정의 형편을 직접 확인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교사들은 아이들의 삶을 총체적으로 파악할 뿐 아니라 아이들을 가슴으로 만나는 경험들을 해 왔고, 우리의 노력의 결과 지금은 여러 교육청과 학교 단위 참여를 넘어 교육부도 학기 초 아이들의 삶을 파악하기 위해 가정방문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올해 가정방문은 2018319일부터 430일까지 진행됩니다.

가정방문은 먼저 학기 초 학부모에게 편지를 통해 가정방문의 취지와 함께 학부모님들이 부담가지지 않도록 어떠한 음식 준비를 하지 말 것도 당부하고, 원하는 날짜를 신청받아서 희망하는 학생을 중심으로 부모님들이 퇴근한 이후인 저녁 시간이나 주말을 이용해 날짜를 잡아 이루어집니다. “10번 상담하는 것보다 1번 가정방문을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라는 선생님들의 고백에서 알 수 있듯이 가정방문은 학생에 대한 살아있는 정보를 얻는 통로가 되고, 이는 이후 1년 동안 교사와 학생 관계, 교사와 학부모 관계를 좋게 하고 신뢰 가운데 아이들을 지도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좋은교사운동은 앞으로도 가정방문을 통해 파악된 아이들 가운데 경제적으로 어려움에 처한 아이들에 대해서는 교사가 일대일 결연을 맺고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일대일 결연 기금>, <성과급 10%는 가난한 아이와 함께 기금> 등을 조성하여 일대일 결연 운동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교사들의 실천 운동이 확산되어 교사와 학교에 대한 신뢰가 회복되고, 고통받는 아이들이 실제적인 도움을 받도록 앞으로도 노력하겠습니다. 전년도 가정방문을 한 선생님의 후기는 좋은교사운동 홈페이지(www.goodteacher.org)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8년 3월 29일

(사)좋은교사운동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